고구마 아직도 삶거나 쪄서 드시나요? 이번 겨울에는 고구마를 이렇게 드셔 보세요! 맛없고 퍽퍽한 고구마도 이렇게만 요리하면 꿀이 뚝뚝 떨어지는 꿀 고구마가 됩니다.
꿀 고구마를 만드는 비법, 바로 팬에 굽는 것입니다. 고구마는 고온에서 짧게 익히는 것보다 저온에서 오래 익히면 단 맛을 확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 전분은 60~70도의 저온에서 오래 조리했을 때 맥아당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높은 온도에서 조리하는 것보다 낮은 온도에서 은근히 조리하면 당이 활성화되어 단 맛이 풍부해집니다. 마치 군고구마처럼요.
고구마 굽는 방법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물로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솔이나 수세미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두께가 두꺼운 팬을 활용합니다. 그래야 잘 타지 않아서 오랫동안 고구마를 푹 익힐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팬에 넣습니다.
바닥에 물이 살짝 자작할 정도로 부어줍니다. 물을 최소한으로 하여 조리할 것이기 때문에 바닥이 타지 않을 정도로만 넣습니다.
뚜껑을 닫고 제일 약한 불로 하여 익힙니다. 중간에 수분이 날아가면 바닥이 쉽게 탈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상태를 확인합니다. 50분 정도 익혀야 군고구마처럼 조리가 됩니다.
중간중간 고구마를 뒤집어 앞 뒷면이 골고루 익도록 해 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고구마에서 당분이 나오는 것이 보입니다. 간혹 살짝 탄 부분도 있는데 이렇게 된 부분이 더 달고 맛있긴 하더라고요. 겉에 탄 껍질을 떼어내고 먹으니 괜찮았습니다.
고구마가 충분히 안쪽까지 익으면 불을 끄세요. 고구마 크기가 개수에 따라 조리 시간은 다르지만, 작은 고구마 기준으로 50분 정도는 익혀야 하더라고요.(밤고구마 기준)
고구마를 삶거나 찌지 않고, 팬에 구웠더니 확실히 쫀득하고 달콤한 맛이 확 살아납니다. 물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꿀이 뚝뚝 떨어지는 고구마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