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김을 기름에 튀기다 보면 기름이 금방 더러워집니다. 하지만 기름 불순물만 제거하면 사용했던 기름이라도 2~3번은 더 쓸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튀김 기름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 소개하겠습니다.
튀김을 튀기다보면 튀김가루 등이 떨어져 깨끗한 기름도 금방 지저분해지는데요.
돈까스를 4~5개 튀기니 새 기름이 벌써 이렇게 시꺼멓게 변했습니다. 사실 기름 자체가 더러워진 것이 아니라, 튀김가루 등이 타면서 까만 불순물이 많이 생겼습니다.
감자 전분 활용하기
감자전분과 물을 3:2 비율로 넣고 풀어 주세요. 전분을 기름에 넣으면 전분의 끈적한 특성을 활용해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분물을 건더기가 없도록 잘 푼 다음 기름을 살짝 달구세요. 그다음 전분물을 천천히 붓습니다. 기름이 뜨겁기 때문에 한 번에 부으면 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조금 기다리면 전분물이 젤리처럼 굳으면서 하얗게 변합니다. 끈적한 전분물에 기름 찌꺼기들이 자동으로 달라붙습니다.
검정색 부스러기 달라 붙은 것 보이시나요? 이것이 전부 튀김에서 나온 튀김가루들이 탄 것입니다. 전분물을 부었을 뿐인데 튀김 찌꺼기가 달라붙는 것이 신기합니다.
기름이 많이 더러울 경우 이 과정을 2번 반복하세요. 그러면 튀김 기름이 훨씬 깨끗해집니다. 찌꺼기가 달라붙어 더러워진 전분 반죽은 꺼낸 다음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튀김기름 거르기
튀김 기름을 채 또는 커피 필터에 걸러주면 더 깨끗한 기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채에 1차로 큰 찌꺼기들을 거른 후 커피필터에 작은 불순물을 걸러주면 좋습니다.
커피 필터에 기름을 거르면 속도는 느리지만 깨끗하게 걸러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깨끗한 기름을 여과시키면 튀김 기름을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