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은 오메가3 등 각종 영양소가 많아 자주 먹으면 좋은데요. 하지만 생선 요리 후 팬에 배는 비린내와 집 안 가득한 생선 냄새가 항상 걱정입니다.
오늘은 생선을 구운 후 비린내와 냄새, 기름기까지 없애는 법 소개하겠습니다.
생선 비린내 없애기
생선을 굽고 나면 팬에 생선 특유의 비린내가 배게 됩니다. 어쩔 때는 세제로 씻어도 비릿한 냄새가 남는데요.
먼저 키친타올로 겉에 남은 기름을 깨끗하게 닦습니다. 생선도 은근히 지방이 있기 때문에 기름이 많이 나옵니다.
그다음 커피가루를 활용하는 것인데요. 저는 다 쓴 커피 캡슐이 있어 활용했습니다. 원두찌꺼기 또는 블랙 커피 믹스를 활용해도 됩니다.
커피를 탈취 효과가 있기 때문에 팬에 밴 생선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워낙 커피 향이 강해서 웬만한 음식 냄새를 제거가 되는 것 같습니다.
키친 타올을 활용해 커피가루를 팬에 골고루 문지른 후 커피가루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커피 가루는 너무 마른 것보다는 약간 촉촉함이 남아 있는 것이 냄새 제거에 더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집게와 팬은 물에 바글바글 끓여서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이렇게 한 후 세제와 수세미로 세척하세요.
생선 기름기 제거
생선을 굽고 나면 기름도 은근히 많이 튑니다. 가스레인지 주변이 기름 바다가 되는데요.
이럴 때 물에 소주를 희석하여 닦아 보세요. 소주로 닦으면 기름기도 잘 제거될 뿐 아니라, 소독효과도 있고 냄새까지 잡아 줍니다.
특히 생선을 구운 기름은 비린내까지 동반하기 때문에 조리 후 바로바로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기름이 굳어 닦아내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