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를 쪄서 쌈으로 먹으면 달큰하고 부드러워 정말 맛있습니다. 거기에 매콤한 양념장까지 올려 먹으면 밥 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양배추찜 찌는 법과 그에 잘 어울리는 밥도둑 양념장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재료
양배추 1/2통
멸치액젓 2스푼, 고춧가루 2스푼, 매실청 1스푼, 다진 마늘 1/2스푼, 청양고추 약간, 통깨, 참기름 1/2스푼
양배추 찌기
양배추는 한 겹씩 떼어낸 후 물에 한 번 세척합니다. 양배추는 그냥 통으로 찌는 것보다 한 겹씩 떼서 찌면 훨씬 골고루 익습니다.
찜기에 양배추를 올려 놓은 후 중약불로 양배추를 찝니다. 뚜껑은 꼭 닫으세요.
양배추 양과 두께에 따라 찌는 시간은 상이할 수 있으나 보통 4~5분 내외면 양배추가 적당히 익습니다.
먹기 좋게 익은 양배추는 뚜껑을 열어 한 김 식힙니다. 찐 양배추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하면 2~3일은 끄떡없습니다.
양념장 만들기
멸치액젓 2스푼, 고춧가루 2스푼, 매실청 1스푼, 다진마늘 1/2스푼, 청양고추를 약간 넣습니다.
그리고 참기름 1/2스푼과 통깨를 취향껏 넣으세요.
넣은 양념을 모두 잘 저어서 섞습니다. 간을 보시고 부족한 것이 있으면 추가하세요.
양배추 쌈에 밥을 올려 이 양념장만 넣고 싸 먹어도 충분히 맛있습니다. 양배추 쌈 드실 때, 양념장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양배추 1통을 금방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