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개는 무엇보다 해감이 중요한데요. 해감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음식할 때 모래가 씹힐 수도 있습니다. 조개 해감,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법 소개합니다. 조개해감, 이 방법으로 바로 따라해 보세요!
조개 세척

조개는 찬물에 가볍게 헹궈 겉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조개 세척 시에는 철수세미 등을 이용하기 보다는 부드러운 솔이나 손으로 살살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 해감

본격적으로 해감을 해볼 텐데요. 해감의 기본은 소금물입니다. 소금물은 바닷물 농도와 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닷물과 유사한 약 3% 염도로 맞추세요. 물 1L에 소금은 30g을 넣습니다. 소금은 천일염 또는 굵은 소금을 사용하세요.

소금이 물에 완전히 녹도록 잘 저어줍니다. 소금이 고르게 퍼져야 해감이 골고루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더하자면, 쇠 숟가락을 넣는 것입니다. 스테인리스의 금속 이온이 방출되면 조개가 반응하여 더 활발하게 해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빛 차단하기

조개는 어두운 환경에서 이물질을 더 잘 배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릇을 검정 봉지를 씌우거나, 호일을 씌워 빛을 차단하세요.

빛을 최대한 차단하여 2~3시간 해감 과정을 진행하세요. 시간이 지난 뒤 열어보면 조개가 뽀글뽀글 이물질을 내뱉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조개를 덜어내니 바닥에 약간의 모래와 이물질이 남아있습니다. 이렇게 해감한 조개는 찬물에 헹구어 요리에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 악취가 나거나 죽어있는 조개는 바로 폐기하세요. 상하거나 신선하지 않은 조개는 식중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