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트에는 상당히 많은 종류에 계란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건강하고 품질 좋은 계란 고르는 법,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1등급 또는 무항생제, 유정란 등의 문구만 보고 고르는 것은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사실상 계란에서 “1등급”이란 물론 계란 품질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기는 하지만 신선도, 난황, 껍질 상태 등 한정적인 기준만을 적용합니다.

계란을 낳은 닭의 사육 환경이나 계란의 영양소 정보까지는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등급 계란만 보고 사는 것이 항상 최선은 아닙니다.

저는 계란을 고를 때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1등급이면서 무항생제, 동물복지 계란을 고릅니다. 이 조건을 충족한다면 그래도 믿고 먹을 수 있는 계란이기 때문입니다.

닭의 사육환경은 기본적으로 1~4단계가 있는데 4단계로 갈수록 좁은 환경에서 사육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웬만해서는 1~2단계 사육환경에서 자란 계란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을 보면 난각 번호가 써져 있습니다. 이 난각 번호를 보면 사육 환경을 쉽게 판별할 수 있는데요. 가장 끝 자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1번 (방목 사육, Free Range)
2번 (평사 사육, Cage-free)
3번 (개선형 케이지 사육, Enriched Cage)
4번 (기존 케이지 사육, Battery Cage)

사육환경 4단계는 위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번이 방목사육으로 가장 좋은 사육환경을 의미합니다.

마트에서 이제 아무 계란이나 구매하지 마세요! 1등급과 더불어 사육환경을 꼭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