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쌈무 이제껏 사서 드셨나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아무래도 보존료, 감미료 등 첨가물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한 재료로 집에서 만들면 훨씬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재료
무 1/2개
물 종이컵 1컵
식초 종이컵 1컵
설탕 종이컵 1컵
꽃소금 3꼬집

무는 채칼로 얇게 썰어 줍니다. 평소에 드시던 쌈무 두께 정도 정도로 썰면 되고 칼로 하는 것보다는 채칼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저는 이 정도 두께감으로 잘랐는데, 만일 얇은 것을 선호하시면 그에 맞게 썰어 주시면 됩니다.

쌈무는 무를 써는 것과 단촛물 만드는 것, 이 두 가지만 하면 끝인데요. 단촛물 만드는 과정은 생각보다 정말 쉽습니다. 물, 식초, 설탕 1:1:1 비율만 기억하세요!

설탕도 물, 식초와 같은 비율로 들어가서 꽤 많은 양 들어갑니다. 물, 식초, 설탕의 1:1:1 비율을 맞춰야 맛있는 단촛물이 됩니다.

여기에 꽃소금을 3꼬집 정도 넣습니다. 소금을 살짝 넣으면 맛의 균형을 잡아주며 쌈무의 보관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설탕이 녹을 때까지만 잘 저어서 끓이세요.

밀폐용기에 무를 가지런히 담고 단촛물을 붓습니다. 플라스틱 용기에 담는 경우, 단촛물을 한 김 식혀서 부으세요. 유리 용기인 경우 뜨거운 상태의 단촛물을 바로 부으시면 됩니다.

무에 단촛물을 부은 후 약 24시간 숙성하여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숙성한 쌈무는 24시간 숙성 후 3~5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관 기간이 길어지면 신맛이 강해지고 무의 식감이 물러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