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 나물이 들어가 향긋하고 깊은 맛이 나는 나물국입니다. 고기와 나물만 있으면 정말 쉽게 만들 수 있는 나물국입니다.
재료
월동추 1줌(배추나 다른 나물로 대체 가능)
소고기 양지 250g
굵은 소금 1/2스푼

고기가 들어가는 국은 고기의 품질이 중요합니다. 소고기만 맛있는 것으로 구매해도 절반은 성공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소고기 양지는 핏물을 최대한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소고기를 약불로 냄비에서 달달 볶아 줍니다. 핏기가 거의 사라질 때까지만 볶으세요.

물 600ml를 부어서 끓입니다. 중불로 팔팔 끓여 맛있는 고기 육수가 우러나올 수 있도록 하세요.

중간에 생기는 거품을 모두 건져냅니다. 거품을 건져내면 훨씬 맛이 깔끔해지고 국물도 탁해지지 않습니다.

저는 봄 나물인 월동추를 사용했습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주세요. 크기가 크다면 2~3등분으로 자릅니다.

봄나물은 조직이 연해서 금방 익습니다. 국이 거의 완성될 때쯤 나물을 넣고 3~4분 정도만 끓여도 충분합니다. 너무 오래 나물을 끓이면 흐물흐물해져서 맛이 없어져요.

나물국은 오직 소금으로만 간을 합니다. 꽃소금이나 굵은 소금을 약 1/2스푼 넣어 주세요.

나물을 4~5분만 끓여도 충분히 부드럽고 잘 익습니다. 잔열이 남아 계속 익기 때문에 나물을 넣고 오래 끓이지 마세요. 깊고 시원한 국물에 향긋한 나물 향이 더해져 정말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