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나물무침은 자주 해 먹는 밑반찬 중 하나인데요. 평범한 콩나물무침 이렇게 무치면 완전 다른 느낌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재료
콩나물 250g
식용유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까나리액젓 1스푼
국간장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콩나물은 한 번 세척한 다음 팬에 물 소량(종이컵 1/4) 넣고 익히세요. 뚜껑을 닫고 중약불에서 약 3분간 익힙니다.

건져낸 콩나물은 찬물에 2~3번 헹궈 잔열을 제거합니다. 콩나물은 무치기 전 물기를 살살 제거해 주세요. 콩나물을 너무 세게 짜면 조직이 손상되어 아삭함이 사라집니다.

콩나물에 양념을 바로 넣지 않고, 양념을 한번 볶아서 넣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하면 고춧가루 풋내 등을 줄일 수 있고 감칠맛도 향상됩니다.

식용유 1스푼 넣고 고춧가루도 1스푼을 넣어 고추기름을 냅니다. 반드시 약불에서 볶아 주세요.

그다음 까나리액젓 1스푼, 국간장 1스푼 그리고 다진 마늘도 1스푼 넣어 주세요. 양념을 잘 섞어서 볶습니다.

양념이 풀어질 정도로 물을 살짝 넣은 후 불에 가열하여 걸쭉한 농도로 만들어 주세요. 그럼 양념은 완성된 겁니다.

콩나물 위에 양념을 부어 주세요. 양념 자체 간이 좀 짜야 콩나물과 무쳤을 때 비율이 맞습니다. 부족한 간은 무치고 나서 보충해도 돼요.

참기름을 1스푼 넣고 양념과 콩나물을 무쳐 주세요. 고춧가루 등을 한 번 볶았기 때문에 무치기도 훨씬 간편합니다.

간이 부족하면 간장이나 맛소금 등으로 추가해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에 통깨를 뿌려서 마무리합니다.